메뉴 건너띄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Search

Find ID

Find your account

Enter your email address to find your account.

Find your account

Your registered email address is temporary.
Your password has been sent.

Welcome to K-Book.

please to K-Book. Please create an account for customized services.

* Password must be 4 ~ 12 digits including letters,
numbers and special characters.

* User Type

* Country

Belong to

Preferred Categories (Up to 3 categories)

Newsletter Subscription

충만한 사랑
: 김남조 시집

Author

김남조

Publisher

열화당

Categories

문학

Audience

청소년
영어덜트
성인

Overseas Licensing

Keywords

  • #문학
  • #시
  • #교육

Copyright Contact

장한올

  • Publication Date

    2017-09-26
  • No. of pages

    174
  • ISBN

    9788930105958
  • Dimensions

    135 * 220
Overview

2017년 정지용문학상을 수상한 김남조 시인의 18번째 시집이다.

Book Intro

“그대의 나이 구십이라고 / 시계가 말한다 / 알고 있어, 내가 대답한다 // 시계가 나에게 묻는다 / 그대의 소망은 무엇인가 / 내가 대답한다 / 내면에서 꽃피는 자아와 / 최선을 다하는 분발이라고 / 그러나 잠시 후 / 나의 대답을 수정한다 / 사랑과 재물과 / 오래 사는 일이라고 // 시계는 / 즐겁게 한판 웃었다 / 그럴 테지 그럴 테지 / 그대는 속물 중의 속물이니 / 그쯤이 정답일 테지… / 시계는 쉬지 않고 / 저만치 가 있다” ─ 김남조, 「시계」 전문

 

90세 생일을 맞은 김남조 시인이 자신의 18번째 시집을 열화당에서 출간했다. 정지용문학상을 받게 된 수상작 「시계」를 비롯하여 신작 63편이 수록되어 있다. 

시인이 첫 시집 『목숨』을 낸 것은 1953년이었다. 따라서 그는 64년째 시작 생활을 이어 가고 있는 명실상부한 한국 시단의 최원로 시인이다. 그는 “십 년 전쯤부터 이제는 시를 그만 쓰고 다른 사람이 쓴 좋은 시나 책을 열심히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무언가를 보고, 무언가에 대해 생각하면 자꾸만 마음속에서 시심詩心이 일어나고, 또 시구詩句가 떠올라서 시 쓰기를 멈출 수가 없었어요”라고 토로했다. 또한 이번 시집 머릿글에서 “나는 만년의 으스름 저문 날을 살면서도, 보고 느끼고 깨닫고 감동하는 바에서는 변함이 없습니다”라고 쓰고 있으니, 말하지 않은 창작의 고통도 있었겠지만 그가 *천생 시인**임은 분명하다.

시인은 또한 머릿글에서 “삶의 본질, 그 의미심장함과 이에 응답하는 사람의 감개무량함, 살아가면서 더디게 성숙되어 가는 경건한 인생관, 이 모두 오묘한 축복이며 오늘 우리의 감사이자 염원입니다. 『충만한 사랑』의 글들을 쓰면서 이러한 생각들이 떠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하면서 “또 한 권의 시집을 펴내고 싶습니다”라고 덧붙이고 있다. 삶에 대한 강한 긍정과 함께, 그 사랑의 충만함이 계속되기를 마음속 깊이 염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out the Author

김남조



Kim Nam Jo는 1927년 경북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문과를 졸업했다. 1950년 『연합신문』에 「성숙(星宿)」 「잔상(殘像)」 등을 발표하며 등단하였고, 첫 시집 『목숨』(1953) 이래 지금까지 열여덟 권의 시집을 펴냈다. 그 외에 다수의 수상집과 콩트집 『아름다운 사람들』(1997) 등이 있다. 한국시인협회상, 서울시문화상, 대한민국문화예술상, 만해대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명예교수이자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이다.

More in This Category
More by This Publisher
More by This Author
More for This Audience
List Loading Image
List Loading Image
List Loading Image
List Loading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