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verview
-
다양한 시각에서 와인을 조명한 에세이 형식의 책이다
- Book Intro
-
프랑스에서 25년 넘게 와인과 연애를 해온 와인남 장홍 박사가 들려주는 와인 이야기 『와인, 문화를 만나다』. 다양한 시각에서 와인을 조명한 에세이 형식의 책이다. 저자는 와인 속에서 찾아낸 문화, 경제, 사회,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단순히 와인에 대한 이야기를 넘어 와인과 사랑, 와인과 전쟁, 와인과 문학, 와인과 음악, 와인과 사기, 와인과 권력 등 폭넓은 주제를 다루며 인문사회 교양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또한 와인의 대중화와 세계화, 기후 온난화와 와인의 장래 등 와인을 통해 날카로운 문화 비평을 시도했다.
또한 와인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작용했으며, 왜 사람들이 점점 더 와인에 열광하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또한 그것뿐 아니라 와인에 대한 사기와 와인 투기 등 와인과 관련된 어두운 면도 외면하지 않고 객관적인 입장을 견지하려 노력하며 그 이면을 들여다보고 있다. 와인의 다양한 면을 펼치면서 독자들에게 다가가는 글들이 꼼꼼하고 자상하게 느껴지면서도 때로는 날카롭게 빛난다. 와인에 대하여 이런저런 평가를 내리기보다는 저자의 지식과 느낌들을 함께 나누자는 노력이 드러나 있는 책이다.
- About the Author
-
장홍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고문서학 특수대학원 과정을 거쳐 「유럽 통합과 독불 여론 문제 연구」로 국제관계학 초급 박사(D.E.A.)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프랑스 알자스(Alsace) 주정부 개발청 자문위원 및 한국대표부 대표를 지내면서 20년 넘게 프랑스 알자스 지방의 스트라스부르에서 거주하며 EU 전문가로서 활동 중이며, 와인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키워오고 있다.
저서로는『문화를 포도주병에 담은 나라 프랑스』, 『유럽연합의 새로운 이해』, 『WINE & CULTURE, 문화로 풀어본 와인 이야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