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verview
-
지금 우리 시대에 다시 쓰는 세계인권선언
- Book Intro
-
세계인권선언 30개 조항을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다 이해할 수 있도록 일상어로 바꾸고, 지금 우리 시대에 맞게 새로 해석한 그림책입니다. 김은하 작가는 세계인권선언문 영문판과 한국어판을 자세히 살피고, 관련 도서들을 찾아가며 정확하면서도 구체적인 문장과 낱말들을 고르기 위해 애썼습니다. 한국어판 선언문엔 한자어가 너무 많아 그 뜻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그는 세계시민교육연구소 교사들과 어린이, 청소년, 어른 들의 도움을 받아 각 조항을 자신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는지를 열심히 살폈습니다. 이 조항들을 더 풍부하게 해석해 주는 건 윤예지 작가의 그림입니다. 윤예지 작가는 전 세계 모든 국가의 시민이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체제에 상관없이 동등하고 동일하게 모든 인권을 차별 없이 누릴 수 있어야 함을 담아내려고 노력했습니다. 피부색, 인종, 장애, 성적지향 등 각기 다른 존재들의 존엄함을 모든 조항마다 적용해 표현하고자 애썼습니다. 그래서 그의 그림은 인류 구성원 모두가, 아니 우주의 모든 존재들이 다 받아들일 수 있는 상징적인 그림책으로 탄생했습니다. 사실 이 그림책은 윤예지 작가가 국제앰네스티와 함께 작업한 ‘존엄캠페인- 존엄을 외치다’에서 시작한 것입니다. 윤예지 작가는 세계인권선언 30개 조항을 이미지로 전환해 서른 개의 포스터를 만들었고, 이는 올 한 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전해졌습니다. 거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존엄을 외쳐요』에선 인권을 상징하는 자유와 평등을 하트와 별 캐릭터로 형상화하고, 재미있게 이어질 수 있는 그림책 구성으로 새로 작업했습니다. 섬세한 그림 외에도 이 책을 펼치는 모두가 살필 수 있도록 한국어와 영어, 전 세계 다양한 언어로 된 ‘세계인권선언’ 전문을 큐알코드에 담았습니다.
- About the Author
-
김은하Ⅱ
고려대 교육학과에서 학사·석사 학위를 받고,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육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고려대, 중앙대, 경희대에서 교육학을 가르쳤으며, 매년 우수 강의상을 수상했다. 교육청 및 도서관, 학교 등지에서 학교 관리자, 교사, 사서, 학부모, 시민들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고, 초등학생 북스타트 ‘책날개’, 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 ‘책수리마수리’, 독서문화 플랫폼 ‘책씨앗’, 청소년책추천사이트 '북틴넷(bookteen.net)' 등 다양한 독서 관련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했다. 독서교육 연구와 실천을 잇는 다리가 되길 희망하는 작가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세계의 다양한 독서교육 현장을 관찰하고 인터뷰하며, 우리의 독서문화와 교육에 의미 있는 실천이 무엇인지 고민한다.
윤예지Ⅱ
홍익대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하고 영국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자유와 공상, 미지와 삶이 독특하게 어우러진 상상력 가득한 일러스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출판, 포스터,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국적의 클라이언트들과 작업하고 있습니다.
- Recommendation
-
2023년 행복한아침독서 추천도서